매킨토시 매뉴얼

blog post

카테고리 없음

맥용 마인드맵 무료 어플리케이션 둘

cimio | This post is licen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(by)(sa) Attribution/Share Alike 2.0 license
마인드맵은 토니 부잔 박사가 개발한 필기 방법입니다. 전통적인 필기가 직선적이라면, 마인드맵은 평면 전체를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고를 정리하는 데 유용하다고 알려졌죠. 이러한 마인드맵 기법을 컴퓨터에서 활용하기 원하는 사람도 많고,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XMind는 윈도우, 맥, 리눅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. 기능이 강화된 프로 버전은 1년에 49.9달러를 내야 하지만, 기본 버전은 무료입니다. 무료 버전도 개인이 쓰기엔 전혀 문제가 없네요. 이 제품의 장점은 기능이 다양하다는 것과, 마인드맵의 노드 정리가 깔끔하게 된다는 점입니다. 노드들이 매우 각진 형태로 정리되기 때문에 마치 줄쳐진 공책에 필기를 해 놓은 느낌이 들죠. 단점으로는 크로스플랫폼 제품이다 보니 맥 특유의 UI를 잘 살리지 못해서 예쁘지가 않다는 점입니다. 시각적으로 예쁘지가 않으니 마인드맵을 하는 맛도 좀 떨어지네요.
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Mindnode는 맥용 전용 프로그램 답게 시각적으로 매우 깔끔하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. 노드들 완전히 직각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살짝 곡선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좀 더 마인드맵의 기본정신에 충실하다는 생각이 드네요. 문제는, 완전히 직각이 아니기 때문에 노드를 이리 저리 옮기다 보면 상당히 무질서해 보인다는 점입니다. 물론 단순한 마인드맵을 짤 때는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, 거대한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는 지나치게 혼란스러운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겠습니다. 그리고 아직 새로운 제품이라 그런지 기능이 매우 부족하고, 설정을 할 수 있는 여지가 별로 없다는 점도 문제네요. Mindnode는 이미지를 마인드맵에 추가하는 기능 등이 포함된 프로 버전도 있습니다. Mindnodes는 최근에 문을 연 맥용 App Store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.

두 제품 중 어느 제품이 좋을지는 쉽게 판단하기 힘들지만, 둘 다 무료이기 때문에 써보면서 결정을 하셔도 될 것입니다. 만약 하나의 제품을 쓰다가 다른 제품이 더 낫겠다 싶으면 Export 기능으로 Freemind 포맷으로 저장을 한 후 불러오면 다른 제품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. 두 제품 다 Freemind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.

top

About this post

이 글에는 ,
2011. 2. 6. 20:01에 작성되었습니다.

blog information

매킨토시 매뉴얼
BLOG main image
맥 사용자를 위한 블로그
RSS 2.0Tattertools
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
태그 구름사이트 링크